1991 |
1st (5.11) |
"The Development of Peasant Societies and the Movement of Reforming
Folk Tradition in China" - Seo, Kyung Taek (China) |
2nd (6.21) |
"The Change of Rain Forest Tribe Economy in Palawan Island of Phillippine" - Eder, Jim (USA) |
3rd (8.31) |
"Understanding of Japanese Politics from the Bottom Up" - Han, Kyung-Koo (강원대학교 인류학과) |
4th (9.21) |
"The Social Change of Lolo, a Chinese Minority" - Hwang, Yoo-Bok(China) |
5th (10.11) |
"The Politicization of Child Care Issues in Japan" - Jeong, Byung-Ho(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) |
6th (12.1) |
"Resurgence of Folk Traditions and Socialist Civilization Movement in Contemporary China" - Kim, Kwang-Ok(서울대학교 인류학과) |
1992 |
7th (4.31) |
"An Analysis of Chinese Collective Agriculture - Jang, Kyung Sup(서울대학교 사회학과) |
8th (5 .21) |
"The Social Organization of Hmong in Laos" - Im, Bong Kil(강원대학교 인류학과) |
9th (6.1) |
"The Rites of Passage in Islamic Society" - Lee, Hwee-soo(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) |
10th (9.21) |
"Women Workers in a South Asian Plantation System" - Jain, Shobhita (인도) |
11th (10.21) |
"A Day in the Life of Turkish Village Women" - Balaman, Ali Riza (터키) |
12th (11.31) |
"The Household Life in Kazakhstan" - Kim, German (Kazakhstan) |
1993 |
13th (3.11) |
벵골 농촌에서의 춘계의례 - R.Nicolas (USA) |
14th (9.21) |
말레이시아에서의 현지조사 - 오명석 |
1994 |
15th (3.21) |
현대 한국 중산층의 가족문화 - 김은희 |
16th (4.11) |
국제 결혼과 가족이념의 변화 - 유철인(제주대학교) |
17th (5.11) |
말레이 가족과 여성 지위의 변화 - 오명석(서울대학교 인류학과) |
18th (9.21) |
재미한인 가족의 변화와 소규모 상업에의 적응 - 이정덕(전북대학교 고고인류학과) |
1995 |
19th (4.21) |
음식을 통한 건강관리와 한국문화 - 이정혜 |
20th (5.31) |
Developing Ambitions : Conthraints and thrategies - E.Mellinger(USA) |
21st (6.11) |
도덕적 폭력과 인권 - W. H. Goodenough(USA) |
22nd (9.21) |
문화, 헤게모니, 그리고 국가 : 한국 농민 저항의 패턴 - 안성진(Harvard 대학교 박사) |
23rd (10.21) |
한국대학에서의 학생문화의 형성과정 - 강은주(Rochether 대학교 박사과정) |
1996 |
24th |
중국에서의 종족성 문제 : 조선족을 중심으로 - 황유복 |
25th |
The Future of Anthropology in Asia - Grant Evans(USA) |
26th |
Anthropology in China - Ma Rong(China) |
1997 |
27th |
Ethnic Conflicts and Rising Ethnicity among Ethnic Minority in China -Thomas Heberer(독일 Trier University) |
28th |
The Worth of Pothwar Functionalith Ethnography in the Pothmodern age - theven Harrell(University of Washington) |
29th |
카자흐스탄 고려사람들의 언어생활 - 박넬리 (Kazakhstan) |
30th |
한흑 갈등과 LA 폭동사건 - 장태한제31st (The Anthropology and the thate - Judith Farquhar(USA) |
1998 |
32nd |
재외교포의 사회인류학- 이광규(서울대학교 인류학과 명예교수) |
33rd |
일본인론 - Harumi Befu(Kyoto Bunkyo University, thanford University) |
34th |
현대일본의 가족변화와 불교사원 - Ogawa Eiji(일본 Niigita 소재 妙光寺 주지) |
35th |
일본고대사의 진실 - 최재석(고려대학교 명예교수) |
36th |
Central Asia and The New World Order - Brigit N. Schiyter(thockholm University) |
1999 |
37th |
서아프리카 플루베족의 옛날 이야기 - 江口一久(일본 국립민족학 박물관) |
38th |
묘족 고사절 연구 - 김인희(중앙대학교 민속학과 강사) |
39th |
문화체계로서의 기술: 중국 량산의 소수민족 이족의 옻칠기술을 중심으로 - 주영하(한양대학교 민족학 연구소 상임연구원) |
40th |
해외불법반출 문화재의 반환과 박물관의 역할 - 이보아(경희대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) |
41st |
고대 마야의 사회제도 - 송영복(경희대학교 서반아어과 강사) |
42nd |
Globalizing Desire: Money, Sex, and Love in Kijichon - 정시령(영국 Oxford 대학 박사과정) |
43rd |
일본 商家의 역사와 現在 - 임경택(비교문화연구소 상근연구원) |
44th |
카자흐스탄 고려인 - 이애리아(일본 교토대 박사과정) |
45th |
다민족 사회에서 인종화합이 가능한가? - 장태한(U.C. Riverside 부교수)
|
46th |
읍내 토박이와 그들의 결사체: 전라북도 남원의 사례 -本田 洋(日本 東京外國語大學 아시아.아프리카 言語文化硏究所 助手) |
47th |
Regional and Supranational Identity at the End of Cold War: Europe and Korea - Clark Sorensen(Univ. of Washington) |
2000 |
48th (3.21) |
멕시코 농촌가족의 변화양상: 떼포스틀란 마을의 사례를 중심으로 - 김세건(비교문화연구소 상근연구원) |
49th (4.1) |
동독 민속학자들의 "고집"과 학문적 발전: 1945-1990년 - 이유재(독일 베를린 자유대) |
50th (4.21) |
필리핀 농촌마을에서 어머니의 사회적 역할 - 김민정(서울대학교 인류학과 박사과정) |
51st (5.1) |
노인: 우리시대의 타자 - 정진웅(한양대학교 강사) |
52nd (5.21) |
일본 양묘제의 변화와 지속 - 김시덕(국립민속박물관) |
53rd (9.11) |
거울의 상징에 대한 비교연구: 메소아메리카를 중심으로 - 송상기(고려대학교 서어서문학과 강사) |
54th (10.11) |
근대성과 예술: 옥타비오 빠스의 문화해석 - 김은중(한국외대 강사) |
55th (10.21) |
자아와 타자의 탐색: 20세기 라틴아메리카 미술 - 박병규(고려대학교 서어서문학과 강사) |
56th (11.1) |
성모 과달루뻬의 신앙의 형성과 그 의미: 우리는 과달루뻬의 신봉자들이다 - 김세건(비교문화연구소 연구원) |
57th (11.21) |
브라질 정체성 찾아가기: 실비우 호메루부터 호베르투 다 마타까지 - 최금좌 (한국외대 강사) |
2001 |
58th (3.21) |
베트남 전통 문화에서의 강, 물, 햇볕, 더위 - Tran Ngoc Them(베트남 호치민 대학 |
59th (5.11) |
개혁개방시대의 중국농촌에서 얻은 자와 잃은 자 - 양영균(비교문화연구소 상근연구원) |
60th (5.21) |
해외봉사활동과 한국사th (- 김병관(한국국제협력단 봉사사업1팀장) |
61st (9.11) |
(1) 효 개념의 실천과 변화 - Clark Sorensen(University of Washington)
(2) 소상인의 여가와 일 - Antti Leppanen(헬싱키 대학교 강사) |
62nd (9.21) |
왜 풍수를 공부해야 하는가 - 윤홍기(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교 지리학과) |
63rd (10.1) |
향촌사회와 지역문화 - 정승모(지역문화연구소) |
64th (10.21) |
중국 고대 양생장수술 - 김상옥(중국 심양 화공학원 체육교연실) |
65th (11.1) |
카자흐스탄의 소수민족: 고려인, 독일인, 유태인 - 이애리아(일본 국립 민족학박물관 지역연구기획교류센터) |
66th (11.11) |
인류학 교육에서 영상자료의 활용 - Karl Heider(University of South Carolina) |
67th (11.21) |
전통문화를 이어가는 사람들의 생활세계: 고성 오광대 보존회를 사례로 – 고정자(비교문화연구소 상근연구원) |
2002 |
68th (4.11) |
중국의 한국어 교육 및 연구상태 – 한진건(중국 북경대 한국어학 연구센터 부주임) |
69th (5.1) |
총련계 조선인 사회의 생활세계 – 이문웅(서울대학교 인류학과 교수) |
70th (5.23) |
학생문화의 관점에서 본 공교육 위기 – 조용환(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) |
71st (9.11) |
중학생들은 미쳤어!:초기 사춘기에 대한 미국인들의 민속심리모델-정향진(한양대 민족문화연구소) |
72nd (10.1) |
Anthropology as a Cosmopolitan Practice- Joel Kahn(호주 La Trobe 대학교수) |
73rd (10.21) |
日本에 있어서의 市民主導 祝祭와 地域社會 活性化- Itoh Abito(일본 도쿄대 교수) |
74th (11.11) |
Japanese Anthroplogy in Japan and Eath Asia- Nakao Katsumi(일본 대판시립대학 교수) |
2003 |
75th (3.11) |
Ahthropopogical Education in Asia: Overcoming the Peripheral thatus in the Academic World Sythem(Takami Kuwayama) |
76th (3.21) |
다성성 또는 말하기 장르의 경계 넘나들기(김주관) |
77th (4.11) |
홍콩인의 정체성(장정아) |
78th (5.11) |
Concubine wife in the thruggle for seccuess in rural Korea( R. Sorenson) |
79th (5.21) |
영상인류학과 원주민미디어의 출발-솔워스와 에릭 미카엘스를 중심으로-(이기중) |
80th (6.1) |
의미생산과 문화정치(강내희) |
81st (9.11) |
재일교포 출신 북한 이탈자의 한국과 일본살기(이인자) |
82nd (9.21) |
음악, 인류학, 그리고 음악인류학(채현경) |
83rd (11.11) |
상품과 비상품 사이에서-관광발달과 치앙마이 반타와이의 목공예 의미체계 변화(김이선) |
84th (11.21) |
문화소통수단과 인류학의 한계(이정덕) |
85th (12.11) |
National Identity and Popular Culture In Pothcolonial Malaysi( Wan Zawawi) |
2004 |
86th (3.29) |
한국 화교의 정체성 위기와 도전 (장수현) |
87th (5.7) |
탄광촌의 쇠락과 폐광촌의 미래: 태백시 철암의 사례 (채수홍) |
88th (9.22) |
글로벌 도시로서의 서울 : 트랜스로컬한 인류학적 현장연구(김현미) |
89th (10.26) |
최남선의 인류학 (장석만) |
90th (11.12) |
FBI와 미국 인류학(데이비드 프라이스) |
91st (12.10) |
문화의 경제학(문휘창) |
2005 |
92nd (3.25) |
배에서 생활하는 일본의 부부 어민(김병철) |
93rd (4.13) |
1934년 경성제국대학교과 국립덴마크박물관의 민속품교류에 대하여(Martin) |
94th (5.27) |
근대 일본과 한국의 박물관 '정치학'(최석영) |
95th (6.15) |
‘도한(渡韓)의 권유’: 1900년대 초두 한국 이민론 속의 한국과 일본(권숙인) "내선결혼"을 둘러싼 역사와 기억에 관한 일고찰 (이마마사 하지메) |
96th (11.2) |
중국 영화 연구에 관한 몇 가지 단상들: 무협영화를 중심으로(임대근) |
97th (12.5) |
재미한인여성의 강간에 대한 사유: 강간폭로를 저해하는 인종문화 및 성 관련요인을 찾아서(이종인) |
2006 |
98th (3.21) |
자바(Java) 사람들의 치안관행과 도둑잡기(조윤미) |
99th (4.11) |
서울올림픽 개막식과 세계의 TV(강신표) |
100th (5.18) |
나의 인류학 30년(이문웅) |
101st (9.20) |
이슬람 세계의 전통적인 여성관 : 오해와 이해(박순용) |
102nd (10.2) |
국어방언학과 한국문화의 관계(최명옥) |
103rd (10.9) |
Human rights, Foreign residents, and hito-no-michi in Japan(Harumi Befu) |
104th (10.18) |
The Changing Face of the World: the Phenomenon of Global Migration(Leah D.Adams) |
105th (10.27) |
육진 지역의 언어와 문화(곽충구) |
106th (11.13) |
남북의 언어문화 비교: 어문규범과 지역어 조사를 중심으로(권재일) |
107th (11.24) |
알타이 언어 현지조사의 의의와 실제(김주원) |
2007 |
108th (3.21) |
"사람이 되어라": 근대 한국에서 공적 공간의 형성(김현경) |
109th (4.25) |
"마야 언어 철자법 논쟁과 언어순수주의": 과테말라의 언어 이데올로기 고찰(최진숙) |
110th (5.11) |
Family Names in the Social Hithory of Southeath Asia(Anthony Roid) |
111st (5.30 |
"국가 속의 국가: 華西村의 사회적 공간과 분배의 차별화를 통해 본 중국 자본주의"(양한순) |
112nd (9.1) |
"Anthropology in Motion: Comparison and the Ethnographer"(Michael Herzfeld) |
113rd (10.11) |
"탈북 청소년교육의 다문화적 접근"(이수정) |
114th (10.21) |
"A Temple, a Mission, and a War: Jesuit Missionaries and Local Culture in Eath Flores in the Nineteenth Century"(Robert Barnes) |
115th (12.1) |
"근현대 활터와 활쏘기의 의미 변화"(강정원) |
2008 |
116th (3.21) |
"결혼이주여성의 한국으로의 이주동기와 과정"(김현미) |
117th (4.21) |
"난 어떤 것도 두렵지 않아: 미국 중산층 아동들의 감정 모델 학습과 재구성"(안준희) |
118th (5.11) |
"예술과 미학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: 무용인류학을 중심으로"(Adrienne Kaeppler) |
119th (6.11) |
"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수행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"(조혜영) |
120th (9.21) |
“중국의 문화산업과 국가”(이응철) |
121st (10.21) |
“Between Village Ethnography and International Hithory: Reconsidering the Legacy of Early British Political Anthropology”(권헌익) |
122nd (11.11) |
“폭력의 기초: 남중(South Central) 로스앤젤레스의 한인 상인들과 무력한 고객들”(박계영) |
123rd (11.11) |
“Charlse Darwin and cousin marriage in England”(Adam Kuper) |
124th (12.11) |
“Dissertation Research on Voice and Personhood in Seoul”(Nicholas Harkness) |
2009 |
125th (3.21) |
“지리산 청학동 마을공동체의 역사: 물질생활의 조건과 인구 변화를 중심으로”(오정호) |
126th (4.1) |
“The Intimate University: Korean American thudents and the Problems of Segregation”(Nancy Abelmann) |
127th (4.21) |
“Problems in Translating "Old Mudang" (노무편老巫篇) by 이규보”(Werner Sasse) |
128th (5.11) |
“Culinary discourses: Identities and entitlements in three ethnographic settings”(Patricia Caplan) |
129th (5.11) |
“1990년대 이후 교마치야京町家 재생운동의 明暗: 니시진西陣의 사례를 중심으로”(김효진) |
130th (9.21) |
“중관촌, 중국의 ‘실리콘 밸리’: 그 역사와 상징의 재구성”(장호준) |
131st (10.1) |
“Individualization without Individualism: A New Trend of Social Transformation in Contemporary China”(Yan Yunxiang) |
132nd (12.11) |
“‘한국 가족’을 만드는 기술들: 현대 한국에서 인구 위기와 재생산의 정치학”(백영경) |
2010 |
133rd (4.1) |
“농촌 여성의 자살 및 자살예방행위를 통해 바라본 중국 사회와 문화”(이현정) |
134th (4.21) |
“민족적 친밀감의 구조 : 뉴욕 한인 사회와 변호사의 역할”(김현희) |
135th (5.11) |
“Tokyo at Ten: The After-Work Friendship Networks of Women Executives in Contemporary Japan”(호스위린) |
136th (6.1) |
“민족과 세계의 경계를 넘어서 : “기러기 아빠” 대학 교수들의 문화 정체성”(정상숙) |
137th (9.1) |
“Ethnic Region as Intermediaries: Reconsideration of Chinese Ethnic thudies”(王銘銘) |
138th (10.1) |
“Migrant Enclaves with Chinese Characterithics”(정종호) |
139th (11.21) |
“Reading North Korea: An Ethnological Exploration”(Sonia Ryang) |
140th (12.1) |
“프랑스 실업자운동의 운동의례”(김승연) |
2011 |
141st (4.11) |
“중국 동북부 도시 빈곤에 관한 문화인류학적 연구”(조문영) |
142nd (5.11) |
“자영업자들의 지역모임의 활성화, 해체 및 부재 - 떡류협th (지역모임을 중심으로”(안띠 렙베넨) |
143rd (9.21) |
"현대 일본사회의 중등교육제도와 계급: 사회적 위치감각의 형성" (박지환) |
144th (10.21) |
"다양한 역사적 현장들(field)
: 조선시대 왕실 출산문화의 역사민족지" (김지영) |
2012 |
145th (3.21) |
"전후 일본의 특공 위령과
죽음의 정치" (이영진) |
146th (4.21) |
"티벳에서의 문화적 조우와 공간의 정치: Cultural Encounters and Politics of Space in Mosuo, Tibetan Area" (Sana Ho) |
147th (5.21) |
"중국인 디아스포라 형성의 한국적 특수성: 교육과 국적의 정치" (정은주) |
148th (9.21) |
"도덕적 시민들과 감성적 사회: 한국 이주단체들 사이에서의 이주민/다문화 담론" (전의령) |
149th (10.21) |
"사회주의 이후의 과학적 영농기술: 폴란드 서부의 사탕무우 농업과 토지 및 경작에 대한 인식 변화" (김동주) |
150th (11.21) |
"Cultural Relativity and the Ethnography of Modern Business Corporations" (Greg Urban) |
2013 |
151st (4.21) |
"Grant(ing) Democracy: Capital in the Nonprofit Sector and Zones of Governance" (이윤정) |
152nd (5.21) |
"인류학적 현지로서의 한의학" (김태우) |
153rd (9.21) |
"국립박물관에 재현된 한민족 이미지와 담론에 대한 고찰" (천경효) |
154th (10.31) |
"목소리의 인류학 The Anthropology of Voice" (Nicholas Harkness) |
155th (11.21) |
"성찰 이후의 민족지: '스터딩업'과 '반대'를 중심으로" (이강원) |
2014 |
156th (5.1) |
“The Afterlife of Division: Memory, Reconciliation, and Reunions between North-South Separated Families in Contemporary South Korea” (Nan Kim) |
157th (6.11) |
“The Development of Inter-Korean Relations and Truthpolitik” (Antonio Fiori) |
158th (9.21) |
“Hithory as Social Process: An Anthropology of Hithorical Representations?” (Boudewijn Walraven) |
159th (10.21) |
“한국전쟁과 한국의 샤머니즘: 인천 앞바다의 맥아더와 서해의 이순신 장군신의 관계를 중심으로” (권헌익, 박준환) |
160th (12.21) |
“식민이라는 일상 : 재조선일본인 담론 속의 풍경과 타자상” (스즈키 후미코) |
2015 |
161st (3.21) |
“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정책과 인류학” (임돈희) |
162nd (4.21) |
“지방 문화인류학과 생존전략: 지역문화판 주도하기” (이정덕) |
163rd (5.21) |
“마케팅 인류학과 인류학의 마케팅: 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의 사례” (이용숙) |
164th (10.1) |
“유네스코(UNESCO)와 문화인류학” (박상미) |
165th (11.11) |
“인류학의 적실정: 인류학의 영역 넓히기” (류정아) |
2016 |
166th (4.21) |
“새로운 전지구적 ”학위 소비자“에 대한 기대와 긴장: 미국 내 중국 학부 유학생에 관한 대중매체 및 소셜 미디어 담론 분석” (강지연) |
167th (5.21) |
“Poverty and Vulnerability Household events and the ”drug economy“ in a police-occupied neighborhood of Santiago, Chile” (Clara Han) |
168th (9.9) |
"Social Roles and Meanings of Language among Indonesian Migrants in South Korea" (Fanny Henry Tondo) |
169th (10.12) |
“중국 인류학사 학습과정에서의 문제들” (전경수) |
2017 |
170th (11.24) |
“탈북자 면담조사를 위한 문화·정서적 접근 방법” (조정아) |
171th (12.14) |
“학문적 지형에 따른 탈북자 면담 방법, 경계, 소통” (이수정) |
2018 |
172th (1.17) |
“북한에서의 1년 생애: 세시·명절·기념일의 과거와 현재” (현인애) |
173th (4.6) |
“진천규가 본 오늘의 북한 그리고 2018년 전망” (진천규) |
174th (5.24) |
"Neoliberal “rationality,” English-medium instruction, and social reproduction"(신현정) |
175th (6.22) |
"탈식민지 시대 말레이시아의 미션스쿨"(최서연) |
176th (8.31) |
"해외 학계 내의 성폭력과 대응"(조수미) |
177th (9.12) |
“미소 띤 ARS-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으로 본 콜센터 여성 상담사의 감정 ‘이상의’ 노동” (김관욱) |
178th (10.11) |
“중국 알타이 지역 씨족 조직의 해체와 인민공사화” |
2019 |
179th (7.18) |
“Making multicultural society within the Madang Festival in the Korean community in Kyoto” (Nataša Visočnik Gerželj) |
180th (9.20) |
“On the materiality of (forced) migration : From ‘bare necessities’ to ‘promising things’” (Prof. Dr. Andrea Lauser) |
181th (12.6) |
“지역사회 가족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과 과제: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를 중심으로” (진미정) |